커머스 리포트

커머스 시장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9월의 판매 데이터 분석

조회수 480 / 등록일 2018.08.10

    가을 유행상품/중국, 미국, 일본등 해외 판매 증가세


 안녕하세요, HW유통 및 기술 솔루션 전문회사인 한국정보공학(주)의 기술연구소입니다. 

  화창한 가을을 맞아, 온라인 판매자 여러분들의 관심사항인 매출 증대에 도움을 드리고자, 9월의 판매데이터를 분석하여 가격동향에 대한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특히, 올 가을에 유행할 시즌 상품들을 타겟으로 설정하여 작년에 판매된 통계청의 9월분 상품별 가격정보 공공데이터와 쇼핑몰 통합관리 솔루션 '샵링커'를 통해 수집된 2017년 9월의 판매 데이터를 활용하여 온라인 셀러분들께서 더 정확하고 효율적인 판매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2017 9월의 전체 온라인 거래액은 6 8,466억원을 기록하여 전년과 대비하여 27.6%의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이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전체 매출의 61.9% 4 2397억원을 차지하며, 42.6%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8월과 비교하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6% 증가하였고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0.1% 하락하였습니다. 과거 2년간의 자료를 미루어 보아, 이러한 추세는 미래에도 꾸준히 유지될것으로 보입니다.

 

  2017년 3분기 온라인 해외 판매액은 7,508억원으로 전년 대비 33.9% 증가하였습니다. 판매대상 국가별로는 중국이 1위를 차지하였고 (5,907억원), 미국 (422억원)과 일본 (345억원)이 뒤를 이었습니다. 인기 상품군으로는 화장품이 5,697억원, 패션관련 상품들이 1,042억원 판매되었습니다. 

 src=

  반면 온라인 해외 직접구매액은 5,118억원으로  전년 동분기 대비해 14.4% 증가하였습니다. 구매대상 국가별로는 미국 (2,889억원) EU (1,122억원) 그리고 중국 (602억원)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구입된 상품군별로는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 1,707억원·식료품이 1,415억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2017 9월의 거래액을 상품군별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매출이 가장 저조한 품목은 소프트웨어로 작년에 비해 7.3% 정도 거래액이 감소하였습니다. 

  반면, 애완용품(55.4%), 가구(40.3%), 그리고 추석시즌에 힘입은 음식료품(54.1%)류의 품목은 눈에 띌 정도로 매출액이 증가하였습니다.  

 

  전월과 비교해서는 여행서비스, 음반/비디오/악기, 서적류의 매출이 감소하였으며, 대신 농수축산물, 의복, 그리고 음식료품의 소비가 증가하였습니다

  이같은 트렌드는 날씨의 변화에 따른 옷갈이, 여름 휴가 시즌의 끝과 다가오는 추석에 대비한 선물준비에 대한 소비 증가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특허청 자료를 바탕으로 2017 9월 거래액 변동이 심했던 카테고리 3개를 선정하여 분석하였습니다.
  - 스포츠용품, 등산용품, 세제 

  먼저 스포츠용품부터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전체 17,810개 조사 상품의 평균 가격은 51,604, 인기상품 기준의 평균가는 5,000원에서 8,000원 사이였습니다.


  이중 스포츠 브라 2861개 상품의 평균가는 41,902원을 기록하여 스포츠 가방 및 양말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기 브랜드 및 상품으로는 “Assote 스포츠 가방,” “TS Sports 에어로빅 양말 및 에어로빅복,” 그리고 스포츠브라/브라탑/헬스복이 대표적이었습니다.

  가을의 핫아이템인 등산용품의 경우 총 10,342개 상품이 판매되었으며, 평균 가격은 36,566원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인기 품목들의 평균은 3,000~11,000원 사이였습니다. 이중 평균가격이 100,000원대인 등산배낭이 가장 비싼 하위 품목으로 나타났습니다. 인기 있었던 등산용품으로는 버팔로 아웃도어 등산화, 아웃도어 등산복 작업 트레이닝바지, 그리고 32L~70L 기능성 등산배낭이 포함되었습니다.

  마지막 품목은 세제입니다. 

  조사 상품 3710개의 평균 가격은 18,289, 인기 품목 세제의 평균 가격은 7,000~10,000원이었습니다. 

  다시 이 세제들을 3종류의 하위 품목으로 나누어 보면, 세탁세제가 평균 가격 23,088원으로 가장 비싸게 판매되었으며, 그 다음으로 유아전용 세제(17,179원)와 주방세제(14,396) 품목 상품들이 뒤를 이었습니다.

상위 브랜드 및 제품으로는 액츠 세탁엑체세제, 피죤 주방세제, 그리고 네이쳐러브메레 아기 세제 모음세트가 포함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