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별트렌드

커머스 시장의 월별 판매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1월의 판매 데이터 분석

조회수 428 / 등록일 2018.10.08

안녕하세요AI 및 빅데이터 솔루션 전문회사인 한국정보공학(주)의 기술연구소입니다. 

긴~ 추석 연휴가 지나고, 본격적인 가을이 다가왔습니다. 온라인 판매자 여러분들의 관심사항인 매출 증대에 도움을 드리고자, 작년11월의 온라인 쇼핑몰 판매데이터를 분석하여 가격동향에 대한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참고하셔서 올해 11월 쇼핑몰 판매에 큰 성과를 이루시기를 바랍니다.  

이번 리포트는, 특히 올 가을에 유행할 시즌 상품들을 타겟으로 설정하여 작년 11월에 판매된 통계청의 상품별 가격정보 공공데이터와 쇼핑몰 통합관리 솔루션 '샵링커'를 통해 수집된 2017년 11월의 판매 데이터를 활용하여 온라인 셀러분들께서 더 정확하고 효율적인 판매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




가전/전자/통신기기, 음반/악기/비디오, 음식료품, 애완용품류 매출액 증가


2017 11월의 전체 온라인 거래액은 7 5,516억원을 기록하여 전년과 대비하여 21.7%의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이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전체 매출의 62.7% 4 7,344억원을 차지하며, 전년 동월 대비 33.7%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10월과 비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8% 증가하였고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16.81% 증가하였습니다. 과거 2년간의 자료를 미루어 보아, 이러한 추세는 미래에도 꾸준히 유지될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온라인쇼핑의 취급 상품 범위별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종합몰 웹사이트에서 8.5%, 전문몰에서는 15.1%  각각 증가하였습니다.

 

 

 

--------------------------

 

 

 

2017 11월의 온라인쇼핑 거래액을 상품군별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매출이 가장 저조한 품목은 소프트웨어로 작년 동월에 비해 0.2% 정도 거래액이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가전/전자/통신기기(34.4%), 음반/악기/비디오(34.7%)  음식료품(34.4%), 그리고 애완용품(83.3%)류의 품목은 눈에 띌 정도로 매출액이 증가하였습니다. 


전월과 비교해서는 예약/여행서비스의 매출이 감소하였으며, 대신 가전/전자/통신기기, 의복, 그리고 화장품의 소비가 증가하였습니다

이같은 트렌드는 급격히 추워지는 날씨에 따른 옷갈이 및 방한가전 판매, 연간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 그리고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1인 가구 증가로 인한 가정 간편식의 호황에 따른 소비 증가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




이번에는 2017년 11월의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 거래에만 집중하여 상품군별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온라인상 거래의 모바일 쇼핑 비중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로, 아동·유아용품(76.6%), 신발(75.9%), ·식료품(75.3%) 순으로 높게 조사되었습니다. 전년 동월과 대비하여, 가구(14.2%), 사무·문구(12.2%), 패션 및 액세서리(9.9%), 애완용품(9.8%) 등 모든 상품부문에서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10월과 비교해보면 판매량이 음반/비디오/악기(6.9%), 패션 및 액세서리(1.6%), 화장품(0.7%) 등에서 확대되었으나가전·전자· 통신기기(-3.3%p), 농축수산물(-2.0%), 컴퓨터 및 주변기기(-1.9%) 등에서는 감소 추세를 보였습니다. 



--------------------------




다음은 특허청 공공데이터를 바탕으로 2017 11월 거래액 변동이 심했던 상품 카테고리 4개를 선정하여 분석하였습니다.
 (스웨터, 레저용품 (등산, 낚시, 캠핑), 핸드백,  장신구 순으로 세부 분석자료를 첨부합니다.)

먼저 스웨터부터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전체 16,911개 조사 상품의 평균 가격은 40,093, 인기상품 기준의 평균가는 20,000원에서 24,000원 사이였습니다.

이중 남성용 스웨터 5,027개 상품의 평균가는 42,180원을 기록하여 여성용 스웨터의 평균가보다(30,586원) 더 높은 것으로 나타 났습니다. 

인기 브랜드 및 상품으로는 “더마인드 남성용 TD츄러스P 터틀넥 긴팔 스웨터 (색상:그레이),” “엠씨옴므 포그니기모 반목폴라 겨울 남성 니트 스웨터,” "컬리수 소프트 시크스웨터," 그리고 "블루독 니트 목폴라 스웨터" 가 대표적인 인기상품이었습니다.



--------------------------

 

 

 

 등산, 낚시, 캠핑등에 필요한 레져용품의 경우, 총 67,343개 상품이 판매되었으며, 평균 가격은 86,418원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인기 품목들의 평균은 12,000~14,000원 사이였습니다이중 평균가격이 109,687원대인 낚시장비가 가장 비싼 품목군으로 나타났고, 캠핑용품 (평균 74,707원)과 등산용품 (평균 61,379원)이 뒤를 이었습니다. 

인기 있었던 레져용품으로는 핫스포 황토핫팩, 푸마 스포츠레저 방한자켓, XPD 멀티스카프, 그리고 트렉스타레저타임 방수등산화/보아트레킹화가 포함되었습니다.



--------------------------

 

 

그 다음 상품은 핸드백입니다. 


 

전체 조사 상품 14,598개의 평균 가격은 521,074원으로 조사되었으며, 인기 품목들은 주로 73,000원에서 84,000원 사이 가격으로 판매되었습니다. 


이 중 인기상품인 크로스백이 평균 122,142원으로 판매되었으며, 아동용 핸드백도 평균 가격 232,945원을 기록하여 아동용 틈새 시장의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인기 판매량 상위 품목들로는 "도리스 뉴욕 여성 해드백/크로스백," "바나바나 핸드백/백팩," "아이요 컬러 아동핸드백," 그리고 "팔라 A-BAG SMALL 소가죽 여성 핸드백" 이 있었습니다. 






--------------------------

지금까지 올해 11월의 주요 예상 인기 상품들을 중심으로 분석결과를 설명 드렸습니다.
앞으로도 AI기술솔루션 전문기업인 저희 한국정보공학(주) 기술연구소에서는 온라인 쇼핑몰 판매자분들을 위한 유익한 데이터 분석자료를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샵링커를 찾아주신 셀러분들께서 앞으로 많은 수익을 올리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