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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판매 데이터 분석

조회수 509 / 등록일 2018.11.09

안녕하세요, AI 및 빅데이터 전문회사인 한국정보공학(주)의 기술연구소입니다. 


  어느덧 한 해가 훌쩍 지나 추운 12월로 접어들었습니다. 온라인 판매자 여러분들의 관심사항인 매출 증대에 도움을 드리고자, 작년
12월의 온라인 쇼핑몰 판매데이터를 분석하여 가격동향에 대한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참고하셔서 올해 12월 쇼핑몰 판매에 큰 성과를 이루시기를 바랍니다.  

  이번 리포트는, 특히 올 겨울에 유행할 시즌 상품들을 타겟으로 설정하여 작년 12월에 판매된 통계청의 상품별 가격정보 공공데이터와 쇼핑몰 통합관리 솔루션 '샵링커'를 통해 수집된 2017년 12월의 판매 데이터를 활용하여 온라인 셀러분들께서 더 정확하고 효율적인 판매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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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겨울 유행상품을 미리 분석! 해외 직구직판 증가세 지속


  2017 12월의 전체 온라인 거래액은 7 5,516억원을 기록하여 전년과 대비하여 21.3%의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이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간편결제 시스템의 인기와 모바일 이용 확산등에 힘입어 전체 매출의 63.3% 4 7,698억원을 차지하며, 전년 동월 대비 33.6% 증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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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월과 비교하면 거래액이 약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지만 여전히 이전 10개월동안의 월간 매출량보다 높은 거래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꾸준히 유지될것으로 보이니, 12월 달의 판매에 많은 관심을 가지셔도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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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외 소비·판매자들의 해외 직판·구매도 활기를 띄고 있습니다. 2017년 4/4 분기동안의 해외 직접판매액은 꾸준이 증가하고 있으나, 중국의 증가폭이 둔화되어 전년 동분기대비 18.1%만의 증가율을 기록하였습니다.  
 판매 대상 국가로는 중국(6,631억원), 미국 (532억원), 그리고 일본(386억원)이 포함되어 있으며, 인기 판매 상품군별로는 화장품 (6,461억원),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 (1,227억원)이 순을 이었습니다. 

  또한 해외로부터의 직접 구매액도 구매국가 다변화, 국내 쇼핑몰 직구 확대 등에 인해 전년동분기대비 9.9%의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수입국가로는 미국 (3,815억원), EU (1,275억원), 중국 (899억원) 순이며, 구매 상품군별로는 의류·패션및관련상품 (2,499억원), 음·식료품 (1,246억원) 등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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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 12월의 온라인쇼핑 거래액을 상품군별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자료에서와 같이, 전년동월대비 음·식료품(52.9%), 여행및예약서비스(20.9%), 가전·전자·통신기기(23.0%) 등 모든 상품군에서 거래액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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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같은 트렌드는 1인 및 맞벌이 가구의 늘어난 가정간편식 이용, 실시간 가격비교 서비스 등으로의 온라인 해외 여행 이용 증가, 그리고 개봉영화 흥행의 영향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전월대비해서는 여행 및 예약서비스(10.9%), 아동·유아용품(27.4%) 등에서의 거래가 증가했으나, 의복(-17.5%) 및 가전·전자·통신기기(-13.9%) 등에서 감소하였습니다. 특히 롱패딩 같은 방한복의 경우, 겨울철 인기 품목임에도 불구하고  전월 겨울의복 거래 증가의 기저효과 등으로 거래액이 감소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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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에는 2017년 12월의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 거래 부문만 집중하여 상품군별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온라인상 거래의 모바일 쇼핑 비중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로, 신발(76.5%), 아동·유아용품(76.2%), ·식료품(76.0%) 순으로 높게 조사되었습니다. 전년 동월과 대비하여, 가구(15.6%), 사무·문구(12.8%), ·식료품(9.3%), 농축수산물(9.2%) 등의  상품부문에서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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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월과 비교해보면 판매량이 여행 및 예약서비스(3.3%), 농축수산물(2.8%)등에서 확대되었으나, 애완용품(-1.5%p), 컴퓨터 및 주변기기(-1.2%) 등에서는 감소 추세를 보였습니다.  

  이는 급격히 추워지는 날씨에 대비하여 옷과 구비 식량을 마련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구매 트렌드를 잘 반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작년 만큼 매서운 겨울이 올해에도 예상되어 이러한 품목군에서의 소비는 앞으로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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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은 특허청 공공데이터를 바탕으로 2017 12월 거래액 변동이 심했던 상품 카테고리 3개를 선정하여 분석하였습니다.
  (롱패딩, 보온용품, 스키용품 순으로 세부 분석자료를 첨부합니다.)

  먼저 롱패딩부터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전체 5,162개 조사 상품의 평균 가격은 138,533, 인기상품 기준의 평균가는 110,000원에서 125,000원 사이였습니다.

  이중 남성용 롱패딩 864개 상품의 평균가는 130,082원을 기록하여 여성용 스웨터의 평균가보다(118,089원)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 났습니다. 한편 아동용 롱패딩 338개의 평균 가격은 134,469원을 기록하여 아동 방한의류 시장의 강세를 예고하였습니다.

  인기 브랜드 및 상품으로는 "훼르자 롱패딩," "푸마 남여공용 롱패딩," "[아디다스] 티로17 윈터코트," 그리고 "[두산베어스] 2017 롱패딩"이 대표적인 인기상품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