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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판매 데이터 분석

조회수 816 / 등록일 2018.12.10

안녕하세, 이커머스 데이터분석 리포트를 제공하는 한국정보공학(주)의 기술연구소입니다.  


   2019년 새해를 맞아 사업의 새로운 첫 걸음을 내딛는 분들께 번영을 기원합니다. 온라인 판매자 여러분들의 관심사항인 매출 증대에 도움을 드리고자, 작년 2018년 1월의 온라인 쇼핑몰 판매데이터를 분석하여 가격동향에 대한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참고하셔서 올해 첫 달 쇼핑몰 판매에 큰 성과를 이루시기를 바랍니다.  

   이번 리포트는, 특히 올 겨울에 유행할 시즌 상품들을 타겟으로 설정하여 작년 1월에 판매된 통계청의 상품별 가격정보 공공데이터와 쇼핑몰 통합관리 솔루션 '샵링커'를 통해 수집된 2018년 1월의 판매 데이터를 활용하여 온라인 셀러분들께서 더 정확하고 효율적인 판매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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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새해 유행상품을 미리 분석!


   2018 1월의 전체 온라인 거래액은 8 6,991억원을 기록하여 전년과 대비하여 20.8%의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이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간편결제 시스템의 인기와 모바일 이용 확산등에 힘입어 전체 매출의 60.3% 5 2,452억원을 차지하며, 전년 동월 대비 32.4% 증가하였습니다. 


 


 

 

  2017년 12월과 비교하면 거래액이 약간 다소 증가했음을 알 수 있어, 2019년 새해부터도 당분간의 온라인 판매는 활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총 거래액 8조 6,991억원을 상품군별 구성비로 분석해 보면 전년동월대비 가전·전자·통신기기(1.5%), 음식서비스(1.3%), 그리고 가방(0.8%) 등이 차지하는 비율은 확대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의복(-2.9%) 그리고 문화 및 레저서비스(-0.8%) 등의 비율은 축소하였습니다. 

   전월대비시, 여행 및 교통서비스(1.5%), 화장품(1.3%), ·식료품(1.1%) 등의 비율이 확대되었고의복(-3.1%), 아동·유아용품(-1.0%) 군이 줄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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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 2018 1월의 온라인쇼핑 거래액을 상품군별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전년동월대비시, 의복류 (-6.9%)와 문화 및 레저서비스의 (-18.0%) 매출이 감소하였으나, 가전·전자·통신기기(+43.0%), 여행 및 교통서비스 (+17.0%), 화장품 (+30.3%)등의 분야에서는 거래액이 증가하였습니다. 


 

 

  이같은 트렌드는 미세먼지 및 한파 관련 상품의 강세, 2월에 치루어졌던 평창 동계올림픽 특수의 영향, 내국인 관광객 출국, 그리고 다양한 뷰티상품 매장 행사의 영향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전월대비 늘어난 해외 여행으로 인한 여행 및 교통서비스(12.3%), 화장품 (19.6%), 음식료품 (15.2%) 분야에서의 매출 증가와, 의복 (-23.6%)및 아동/유아용품의 (-22.2%) 판매 감소가 눈에 띄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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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에는 2018년 1월의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 거래 부문만 집중하여 상품군별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온라인상 거래의 모바일 쇼핑 비중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로, 음식서비스(88.4%), e쿠폰서비스(77.9%), 유아용품(76.0%) 순으로 높게 조사되었습니다. 전년 동월과 대비하여, 레저서비스와 (23.5%) 서적(19.5%) 부문에서 증가하였지만, 화장품과 e쿠폰서비스 분야에서는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2017년 12월과 비교해보면 비중량이 서적(12.0%), 음식료품(4.3%)등에서 확대되었으나, 화장품(-7.1%), 여행 및 교통서비스(-3.2%) 등에서는 감소 추세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통계자료는 추워지는 날씨에 의한 실내용품 구매 상승과, 외출 빈도 하락에 따른 배달 서비스의 이용 증가같은 전형적 겨울 판매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간편결제와 모바일 이용의 확산 같은 범사회적 기술 변화의 영향도 짐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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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은 특허청 공공데이터를 바탕으로 2018 1월 거래액 변동이 심했던 상품 카테고리 3개를 선정하여 분석하였습니다.
(내복, 선물세트, 가습기 순으로 세부 분석자료를 첨부합니다.)

  먼저 불변의 겨울 인기 상품인 
내복부터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전체 3,440 개 조사 상품의 평균 가격은 34,848, 인기상품 기준의 평균가는 15,000원에서 19,000원 사이였습니다.

   이중 여성용 내복 927개 상품의 평균가는 50,148원을 기록하여 남성용 제품의 평균가보다 (44,063원)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 났습니다. 반면 아동용 내복류 상품의 평균 가격은 이보다 현저히 낮은 15,251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인기 브랜드 및 상품으로는 "트라이 보온내의," "365BUY 남성내의," "아날도바시니 남성타이즈," 그리고 "BYC 에어메리 남녀 보온내의"가 대표적인 인기상품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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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절 기간동안 판매량이 늘어나는 선물세트의 경우, 전체 조사 상품 6,357개의 평균 가격은 41,429원으로 조사되었으며, 인기 품목들은 주로 14,000원에서 19,000원 사이 가격으로 판매되었습니다. 

 


   세부 품목으로 나누어 볼 때에는, 스팸 선물세트가류가 평균 57,719원으로 가장 가격이 높았으며, 이 뒤를 이어 참기름/식용유 선물세트와 김 선물세트가 각각 36,385원, 34,356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인기 판매량 상위 품목들로는 "CJ 스팸 6호 스팸," "민속 고향김 3호 10봉 1박스," "CJ 더 건강한 캔햄 고급유 7호," 그리고 "백설 진한 참기름 2호"가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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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지막 품목은 건조한 대한민국의 겨울에 없어서는 안될 가습기입니다.

   조사 상품 1,421개의 평균 가격은 109,876, 인기 품목의 평균 가격은 43,000~46,000원대였습니다. 


 

 

   이중 초음파 가습기 종이 평균 가격 65,669원으로 가장 비싸게 판매되었으며, 그 다음으로 무드 가습기와 (평균 가격 38,845원) 미니 가습기류가 (평균 가격 26,043원) 뒤를 이었습니다.

   상위 브랜드 및 제품군으로는 "오아 무드가습기," "하우스웰 초음파 가습기," "한일 에어미스트 촉촉," 그리고 "한경희 미니가습기"가 포함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