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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한 해를 되돌아보며

조회수 887 / 등록일 2019.01.09

안녕하세요, 이커머스 데이터분석 리포트를 제공하는 한국정보공학(주)의 기술연구소입니다. 

2018년은 온라인 판매시장에 있어 꾸준한 성장을 한 해였습니다.

이번 연도 주요 소식을 통계청 데이터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2018년 미세먼지와 배달음식의 해

 

2018년 1월부터 11월까지 매월 통계청에서 뽑은 판매 특이점들을 살펴보았습니다. 

판매규모에 꾸준한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미세먼지’, ‘배달음식’, ‘가정 간편식’ 이 있었습니다.

 

 

 

* 통계청 제공 - 2018년 온라인 쇼핑 동향 (1월 ~ 11월)

 

 

1~4월, 10~11월에 미세먼지로 인해 공기청정기, 의류건조기 등 안티폴루션 제품의 판매가 증가했습니다. 

배달음식, 가정 간편식 등 음식 서비스 거래액 증가는 연중 내내 꾸준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여름 휴가 시즌(6월 ~8월) 외에도 1월, 4월, 11월에 국내외 여행 산업이 활성화되었습니다.

특이점으로 중국과의 관계가 원만해지면서 날씨가 비교적 따뜻한 4월, 9월, 10월에 온라인 면세점 거래액이 두드러지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온라인 쇼핑 동향 - 18년 11월

   

* 통계청 제공 - 2018년 11월 온라인 쇼핑 동향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의 17-18년 비교를 보면 17년도 대비 e쿠폰서비스(79.4%), 음식 서비스(70.9%)의 거래액이 눈에 띄게 증가했습니다.

특히 도서 서적은 전체 거래액 상승률보다 모바일 거래액 상승률이 큰 폭으로 늘어, 도서 구매자들은 모바일 거래를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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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18년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22.1%(1조 9,208억 원) 증가한 10조 6,293억 원(최대)을 기록했습니다. 

그에 따라서 1년 사이 종합몰, 전문몰 모두 거래액이 성장했습니다.

그러나, 종합몰에 매진하는 셀러 분들은 3년간 추이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 거래액 증감률 - 18년 11월 

 

 * 통계청 제공 – 16-18년 온라인 쇼핑 동향  

 

16년만 해도 전년 동월 대비 종합몰의 성장률이 전문몰에 비해 높았으나, 점점 성장 속도가 위축되고 18년에는 전문몰이 종합몰의 성장률을 앞질렀습니다. 

 

 

 

 온라인 쇼핑 거래액 - 18년 11월

 

* 통계청 제공 - 16-18년 온라인 쇼핑 동향 

 

 

18년 11월 거래액을 비교하면 종합몰이 전문몰보다 2배가량 차이 나지만, 점차 전문몰이 강화되는 추세가 있음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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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2018년 온라인 쇼핑동향 분석결과를 설명 드렸습니다.

앞으로도 한국정보공학(주) 기술연구소에서는 온라인 쇼핑몰 판매자분들을 위한 유익한 데이터 분석자료를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샵링커를 찾아주신 셀러분들께서 앞으로 많은 매출을 올리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