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별트렌드

커머스 시장의 월별 판매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월 판매 미리보기

조회수 1035 / 등록일 2019.01.09

안녕하세요, 이커머스 데이터분석 리포트를 제공하는 한국정보공학(주)의 기술연구소입니다.

2019년 기해년이 밝았습니다. 셀러 여러분들은 올해 계획을 잘 세우셨나요?

2월은 설날, 졸업, 신학기 대비 등 다양한 이벤트들이 있는데요. 어떤 상품군이 잘 팔리는지 미리 알아보겠습니다.

 

설날 시즌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

 

지난 3년간 설날 시즌에 어떤 상품군이 잘 팔리는지 알아보았습니다.

18년 2월에는 설 명절 선물용품 및 제사용품 구매의 영향으로 음·식료품, 농·축산물의 거래비중이 높아졌습니다.

농·축산물의 경우 매년 설에 거래비중이 증가하는 패턴을 보입니다.

 

 2018년 설날 전후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

* 통계청 제공 - 17년-18년 온라인 쇼핑 거래액 비중

반대로 설날 시즌에 거래비중이 감소하는 상품군도 있었습니다. 의복의 거래비중이 16년, 17년, 18년 공통으로 상대적으로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설날 시즌이 지나면 의복의 거래비중이 평균치로 회복되나, 다가올 2월의 의류 비수기 시즌 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2월 전체 거래액 감소

 

셀러님의 2월 성장률을 파악하기 전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16 - 18년 온라인 쇼핑 거래 동향

 

 

 

* 통계청 제공 - 16-18년 온라인 쇼핑 거래 동향

 

최근 3년간 추이를 보면, 매년 2월은 전체 거래액이 감소합니다.

이는 택배일 수가 적어 매년 공통으로 발생하는 현상이므로, 매출변동에 고려하셔야겠습니다.

 

 

 

----

 

 

 

 

  지금까지 2월 설날 시즌의 온라인 판매동향 분석결과를 설명 드렸습니다.

  앞으로도 한국정보공학(주) 기술연구소에서는 온라인 쇼핑몰 판매자분들을 위한 유익한 데이터 분석자료를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샵링커를 찾아주신 셀러분들께서 앞으로 많은 매출을 올리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