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머스 리포트

커머스 시장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흔히 놓치고 있는 온라인 상위 노출 가이드

조회수 1127 / 등록일 2019.03.08

안녕하세요.


E-commerce 데이터분석 리포트를 제공하는 한국정보공학(주)의 기술연구소입니다.



이번 호에서는 데이터분석에서 살짝 물러나 판매자가 판매활동을 하면서 현실적인 문제를 하나 다루겠습니다.


쉽고 간단하지만 놓치기 쉬운 노출 꿀팁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자 준비되셨으면 딱 10분만 집중해 주세요.





쇼핑의 시작은 검색!




하루 평균 검색포털의 검색량은 3억 개 이상이며 40%인 1억 200만 개가 쇼핑 관련 검색어입니다. 


소비자는 원하는 상품을 찾기 위해 가장 먼저 적절한 키워드로 검색을 시작합니다. 그 이후 키워드에 따라 상품 검색 결과는 수십 개에서 수십만 개까지 실로 어마어마한 검색 결과와 맞닥뜨리게 됩니다.



최근 인기 검색어 중 “롱원피스”가 올라와 있네요. 

 

출처 : 네이버 데이터랩-https://datalab.naver.com/shoppingInsight/sCategory.naver




네이버쇼핑에서 직접 검색해 보겠습니다.




엄청난 상품 리스트가 우리를 맞이하는군요.


검색 결과 1,613,388개 중에 내 상품은 어디에 있을까요?


소비자는 고사하고 나도 내 상품이 어디쯤 숨어 있는지 알 길이 막막합니다. 


극단적인 예이긴 하지만 이런 상황이 하루에도 1억 번 이상 반복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광고를 통해 극적으로 노출을 끌어올릴 수도 있으나 잠시 접어두시고 기본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쇼핑몰과 검색포털의 관계



노출을 높이기 이전에 온라인 쇼핑의 과정을 간략히 언급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소비자는 대체로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검색” 이란 것을 시작합니다.


검색은 검색포털, 오픈마켓, 종합몰, 자사몰, 전문몰 모두 제공하지만 소비자의 방문빈도, 검색빈도는 검색포털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상품의 경쟁력이 높아지거나 전문 마케팅 활동을 하여 시장 인지도를 높인다면 직접 쇼핑몰 검색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쇼핑몰에서는 검색포털에서 유입을 늘리기 위해  네이버 쇼핑에 상품 정보를 공유합니다.


그럼 네이버 쇼핑에서 검색했을 때 내 상품이 자주 노출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네이버 쇼핑 노출 가이드


네이버 쇼핑은 검색 노출이 잘 되기 위한 기본적인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가이드만 잘따른다면 네이버 검색에서는 상당한 노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1.  상품명


     ①  상품명은 50자 이내로 작성


     ②  중복 단어, 특수 기호, 관련 없는 키워드 제외


     ③  상품명에 아래 항목을 포함시키되, 해당하지 않으면 생략


              · 브랜드/제조사


              · 시리즈


              · 모델명(모델코드)


              · 상품 유형(형태)


              · 색상: 다중 색상 허용


              · 소재


              · 패키지 내용물 수량


              · 사이즈


              · 성별 나이 표현(남성/여성/유아)


              · 속성(Spec, 용량, 무게, 연식, 호수)




잘못된 상품명은 어뷰징(중복, 오용, 남용 등 부정 상품명 인식)으로 인식되어 검색 시 노출 우선순위에서 밀리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잘못된 상품명 


            · 브랜드/제조사/카테고리/판매처 다수 노출


            · 배송/할인/주문/판매 조건/가격 관련 문구 삽입


            · 수식어사용(기념일, 지역명, 날짜 등 중복 기입)


            · 키워드 반복 사용(동일한 단어 반복, 동의어/유의어 반복)


            · 홍보문구, 상품과 관련 없는 정보 포함, 지나치게 긴 상품명


            · 영어/한글 외 다른 언어 및 특수 문자





이미지



     ①  고해상도 이미지 사용


     ②  이미지 내 텍스트/워터마크/도형 노출 금지


     ③  추가 이미지가 있다면 꼭 넣기



소비자가 내 상품을 클릭하더라도 구매로 연결되기까지는 머나먼 여정이 필요합니다.


추가 이미지는 이때 빛을 발휘합니다.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 체류시간을 늘려 구매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에서는 메인 이미지 이외 추가 이미지를 바로 볼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이미지 간 스토리텔링이 되도록 꾸민다면 아주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명절 시즌에 과일을 판매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이 구성할 수 있습니다.


    1) 메인 이미지 -  과일의 대표 이미지


    2) 추가 이미지 -  포장 내부 진열 사진




상품 이미지 저품질 사례


            · 과도한 텍스트/워크마크/도형 포함


            · 흐리거나 확대하지 않아도 픽셀이 깨지는 이미지


            · 배경이 어지럽거나 원색이라 상품이 묻히는 이미지


            · 과도하게 보정되거나 상품과 관계없는 다른 이미지


            · 상품 2가지 이상 이미지 노출


            · 색상만 다른 제품이 하나의 이미지로된 형태





부가정보


브랜드/제조사, 카테고리, 속성, 태그 도 상품의 노출순위에 영향을 미칩니다.


오픈마켓이든 자사몰이든 네이버 통해 노출이 예상된다면 부가정보를 하나라도 더 기입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①    브랜드/제조사


            · 기본 상품명에 포함


            · 시장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정확한 브랜드/제조사 기입



②    카테고리


            · 오픈마켓 경우는 상품과 부합하는 카테고리를 선택


            · 카테고리가 고민이 될 때는 네이버 쇼핑에서 직접 검색해 참고하기




   속성


            · 상품에 적합한 속성을 잘 선택하게 되면 상세검색을 할 경우 노출 기회가 많아짐



④    태그


            · 상세검색시 검색결과에서 정확하게 노출됨






지금까지 네이버 쇼핑에서 노출이 잘 되는 상품정보 구성 전략을 말씀드렸습니다.


상품 노출은 올바른 상품정보 구성이 먼저입니다. 네이버 쇼핑의 검색 정책을 충분히 숙지하여 상품 정보를 구성하세요.


최초 상품 구성 시점에 조금만 신경 쓰시면 노출의 기회가 많아지니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셀러 여러분의 고민을 덜어드리는 데이터 서비스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