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별트렌드

커머스 시장의 월별 판매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음 시작하는 셀러라면? 상품선정부터 광고까지 필수 체크 포인트!

조회수 365 / 등록일 2019.04.10


E-commerce 데이터분석 리포터를 제공하는 한국정보공학(주)입니다.



[2018통계청이미지 출처이투데이]



최근 몇 년 사이 온라인 쇼핑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이런 시장 상황에 맞추어


온라인 판매 사업자도 대폭 증가 추세입니다온라인이라는 시장 자체가 진입장벽을 많이 낮추고 있으며


아이템 수급상품연동마케팅 도구물류대행 서비스 등 온라인 판매업을 위한 다양한 지원서비스가 지원되어


초보라도 누구나 시작은 쉽게 가능해 보입니다.


단지누구나 시작은 할 수 있으나 누구나 수익을 내기는 참으로 쉽지 않은 일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초기 온라인 판매 시 놓치기 쉬운 핵심 포인트를 샵링커Plus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 이름을 걸고 하는 모든 사업이 마찬가지겠지만 온라인 사업 역시 안정적인 고객확보와 수익보장은


생각처럼 쉽게 이루어지지 않으며 막상 시작하고 보면 전혀 고려치 않았던 난관에 봉착하게도 됩니다.


그래서 지난 수주일 간 온라인 커뮤니티 조사를 통해 온라인 판매자의 고민을 들어봤습니다.



[2018년 네이버 온라인셀러 커뮤니티 통계분석]



분석자료에 의하면 안정적인 사업 안착을 위해서는 한두 번이 아닌 몇 번의 고비를 넘어야 하는데요


특히 사업 초기는 상품 수급과 상품리스팅(상품노출및 마케팅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이렇게 처음 한 두 고배를 넘어가더라도 또다른 고비가 우리를 기다리네요.


신규초기 판매자는 상품 선정 이후 홍보마케팅 활동을 통해 본격적인 주문량이 확보되어야만


배송재고반품세금 등 2차 이슈가 발생되는 것이죠.


사업 초기라면 상품선정부터 마케팅 활동을 공고히 하신 후 2차 준비를 하시는 것이 제한된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시는 묘안이라고 봅니다.





상품 선정


아이템은 내가 잘 알고 경험해본 감당할 수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오픈마켓이나 소셜을


통해 충분한 시간과 치밀한 시장조사를 통해 선정하되보편적으로 많이 팔리는 상품이면서 향후 1년은


이슈가 될 아이템을 선정하세요.



틈새시장을 노리는 아이템이라면 매니아층에서 주로 구매가 이루어지므로 일반화시켜서는 안되며 자칫


많은 광고비 지출을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상품이 아닌 소비자가 좋아할 상품을 선정해야 하므로 소비자 커뮤니티 조사를 하거나


가급적이면 직접 활동을 통해 소비 성향을 파악해 보세요.


특히소자본으로 시작하는 경우는 초보 셀러인 경우는 제조과정이 오래 걸리거나 홍보에 많은 광고가


필요한 아이템은 신중하시기 바랍니다.




아이템 선정에 대략 윤곽이 잡히면 반드시 경쟁사 가격을 분석하여 나의 상황과 시뮬레이션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힘들게 판매하시고 손해보시면 안되잖아요.


샵링커Plus의 베스트 상품, 가격모니터링을 통해 미리 시장분석에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베스트상품-G마켓 전체]


[베스트상품-11번가/의류]



[가격모니터링-경쟁상품 상세가격]





시장 조사(상품 수급을 위해)


아이템을 선정하고 나면 대부분 좋은 상품을 좋은 가격에 공급 받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사업 초기 검색이나 소개 정도로는 좋은 조건의 상품을 공급할 도매상을 찾기는 힘들다고 봐야 합니다.


직접 도매상이나 제조업체 다니시면서 발품을 파신 만큼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무턱대고 오프라인을 찾아 나서기 보다 1차로 온라인의 해당 상품군에서 해당 상품의 인지도가격경쟁력을


확인하신 후 도매상을 방문하시어 상세 특성을 파악하세요.




오프라인도 몇 번 가서는 안되며 반복하여 상품에 대한 감을 익히신 후 작은 목표를 설정하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상품군 전체보다는 세부적으로 구분하여 목표를 명확히 하세요.


그리고오프라인 소매상을 방문하여 소비자 반응도 꼭 확인해 보세요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결국 상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은 온라인오프라인은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2018년 4월 샵링커 주문데이터를 카테고리별로 집계해보면 대략 어느 카테고리가 비중이 높은지 파악이 되며


카테고리3, 카테고리4까지 세부 정보까지 미리 파악해 보실 수 있습니다.


순위

카테고리1

카테고리2

주문금액 비중

1

가구/인테리어

침실가구

4.71%

2

가구/인테리어

거실가구

4.03%

3

디지털/가전/컴퓨터

주방가전

3.04%

4

레저/자동차

자동차용품

2.68%

5

가구/인테리어

유아동가구

2.46%

6

디지털/가전/컴퓨터

PC부품

2.44%

7

디지털/가전/컴퓨터

계절가전

2.26%

8

식품

건강식품

2.15%

9

가구/인테리어

주방가구

2.00%

10

디지털/가전/컴퓨터

냉장고

1.98%

11

디지털/가전/컴퓨터

컴퓨터/주변기기

1.98%

12

생활/건강

주방용품

1.94%

13

도서/취미/반려동물

문구/사무용품

1.90%

14

가구/인테리어

침구

1.77%

15

디지털/가전/컴퓨터

TV

1.71%

16

도서/취미/반려동물

도서/음반

1.40%

17

디지털/가전/컴퓨터

노트북

1.37%

18

브랜드패션

수입명품

1.35%

19

해외직구

스마트기기

1.32%

20

레저/자동차

헬스

1.32%

[2018년 04샵링커-카테고리별 주문금액 비교]

 

 


쇼핑몰 선택


쇼핑몰은 오픈마켓종합몰임대몰전문몰 등 선택의 폭은 다양합니다.


초보라면 오픈마켓부터 시작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오픈마켓의 장점은 시장 흐름을 단기에 파악 가능하며 상품 노출이 상대적으로 쉬워 매출 발생이 용이합니다.



거기다 오픈마켓 자체적으로 오픈마켓 쿠폰후불제라 소비자의 결제가 쉽게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가격경쟁력이나 상품 경쟁력이 없으면 소비자에게 외면 받기 일쑤이며 판매수수료 또한 장벽이 될 수


있습니다정산주기도 오픈마켓마다 기준이 상이하여 현금흐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 철저한 자금 계획이


필요하겠지요자칫 상품 노출을 위해 무리한 광고비수수료 부담으로 오히려 손해를 보기도 합니다.


샵링커Plus의 쇼핑몰 비교 메뉴를 이용하시면 전반적인 쇼핑몰 추이 및 상세 카테고리별 비교도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몇 개월 주문금액 비교를 해보면 스마트스토어의 약진이 눈에 띄네요.



 



마케팅


초기 마케팅은 기본부터 시작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전 커머스 인사이트에 올린 흔히 놓치고 있는 온라인 상위 노출 가이드를 읽어 보시고 기본적인 온라인


쇼핑 생태를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광고는 소자본 창업 초기에는 굉장한 부담이며 진행하더라도 광고효과에 대한 고민은 항상 따라다니게 됩니다.


광고를 한다고 하여 주문과 직결된다고 볼 수도 없으며 광고는 노출을 보장하지 주문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가장 기본이 되는 상품구성(상품명카테고리이미지상세설명)에 충실한 이후 고민하시기 바랍니다.


고비용 광고가 부담이라면 바이럴 마케팅을 적극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다만블로그카페지식인 등 바이럴


마케팅 분야도 광고형식이 대다수 입니다만 직접 관리를 하시는 것이 중장기적으로 절대 이익이라고 봅니다.


일례로 지방의 수산물 판매하시는 분은 흔한 광고 한줄 없이 상품평 하나로 네이버 상위 랭킹을 몇 년째 꾸준히


유지하기도 합니다.

 


가장 높은 산에 오르는 일도 가장 낮은 곳의 한걸음부터 시작된다

 


긴 여정을 위해 철저히 준비하는 것은 중요합니다다만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을 미리 걱정하시어 시작부터 발목을


잡히지 않도록 초기 선택과 집중을 잘 하시어 성공 사업 이루시길 기원합니다.